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VvFRh1vGv8
동기 유발
- 개발자의 능력을 100프로 끌어내라
- 나쁜 PM
- 고민을 많이 하고 → 정리해서 개발자에게 전달(시킨다) → 재미가 없다.
- 위에서 시켜서 해야 한대요. ↔ 이 기능을 만들면 사용자 가치
- OWN : 내 마음을 쓰는 진짜 나의 일
- 어떤 일을 더 많이 신경쓰고 고민할 때
- 왜 해야하는지 데이터, 고객관점, 회사의 가치의 관점으로 집요하게 이유(why)를 설명
-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창구를 만들어 준다 → 기획에 참여
- WHY 예시
- 나쁜 PM : 위에서 시켜서, 실장님이 다음주까지 해야 한대요.
- 좋은 PM : 이 기능을 개발하면 사용자가 5% 증가하고, 우리 비즈니스 가치가 증가해요
- 더 좋은 PM : 우리 이러이러한 문제가 있어요. 이 문제를 해결하면 사용자가 5% 증가하고 비즈니스 가치가 증가해요. (문제 → 해결포인트로 접근)
- 인간적인 유대 : 상호 커뮤니케이션의 벽을 낮추기 위한 가장 기본적 인 것
💡개발자를 다루는 마법의 단어
Solving problem is the core of computer science
”고민이 있어요.” → 문제 + 인정 + 해결
깊이있는 정책 이해
- 서비스 정책이해
- 나쁜 PM : 레거시라 잘 모르겠어요. 코드보면 안되나요? UI 화면 기반의 기획서만 만들고 끝
- 좋은 PM : 본인 도메인에 버튼 누르면 줄줄줄 , 업무 프로세스 및 주요 데이터 흐름 등등 모든 것을 정리, 깊이 있는 서비스 개선이 가능, 본인 담당 도메인은 깊이 있게 이해, 회사가 커지면 넓고 얕게라도 배움
대충 개발 시스템 이해
- 네모 박스를 이해하는 것
- 끊임없이 질문하고, 개발자에게 도움을 구할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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